@
Sub Promotion
조회 수 165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Muratec 메카트로닉스 주식회사

 3D데이터를 철저히 활용 제조 기점으로 인한 업무 개혁 실천!

제조 시점의 프런트로딩의 실천과 제조현장에서의 3D데이터 활용

 

Muratec 메카트로닉스 주식회사는 출도 전의 설계 데이터를 평가하는 "VDR(가상 디자인 리뷰)" VPS에서 실시. 설계 부문과 제조 부문이 공동으로 가상 검증함으로써 생산하는 제품의 조립성 등의 오류를 개선하고 있다. 또 생산 준비에도 VPS를 활용하고 디지털 조립절차서, 공장 레이아웃의 가시화 활동을 하는 등 여러부문에 확대하고 있다.

 

도입사례 키워드

디자인:

디지털 복합기, 제어판, 전자 기기, FA기기 전용기 자기 유도식 센서 시스템

솔루션:

PLM솔루션

제품:

VPSDMU,MFG,GP4)

 

Muratec 메카트로닉스는 1969 10()주조 제작소로 발족, 1974 7월에 류오 무라타()로 개명. 2010년에는 무라타 기계()오이타 공장과 통합하고 Muratec 메카트로닉스()에 회사명을 변경. 무라타 기계()의 그룹 회사로서 현재에 이른다. 본 사례는 옛 무라타 기계()오이타 공장에서 현대의 테크 메카트로닉스에서 지속되는 활동 내용이다.

 

 

늘어나는 설계 변경에 지쳐가는 설계 부문과 제조 부문 개혁을

뮤라테크1.png

 

 VPS도입 이전, 무라타 기계() 교토 본사의 설계 부문에서는 개발 리드 타임의 단축을 목표로 하는 업무 개혁을 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작품을 만들어 문제점을 추출하는 현물에 의존한 개발 프로세스 때문에 시작 단계에서 대폭적인 설계 변경이 발생되었으며, 또한 충분히 대책이 되지 않은 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악순환에 설계자가 지쳐갔다. 제조 부문 쪽에서도 생산 리드 타임을 더욱 줄여달라는 단축 요청이 쇄도했고, 해외 생산과까지 연결하여 추가 비용 절감을 요구하는 등, 제조 현장만으로는 해결이 안돼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설계 품질을 조기에 높이는 새로운 개발 프로세스로의 개혁이 필요하였다.

프런트 로딩 설계 추진의 대처

새 개발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해 2006 4월에 VPS를 도입. VDR(가상 디자인 리뷰) 검증으로 조기에 설계 품질 문제에 대처하고 오류 대응 시간의 삭감을 목표로 진행. 당시 검증 멤버의 리더로서 참가한 후쿠 무라 씨는 이렇게 말했다 "3D-CAD가 있으면 검증에서도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VPS를 활용하고 부터는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구속되고 움직이지 않는 3D모델이 VPS에서는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게 되어 도면 출도 전 데이터 체크를 설계 부문과 제조 부문에서 검증 해 왔습니다" 이렇게 설계, 제조 부문을 3D모델을 활용하여 설계 품질의 향상 및 조립 불량 대응 시간의 삭감을 목적으로 VPS 운용을 개시했다. 현재는 무라타 기계()가 주관이 되고 무라타 기계 그룹의 각 거점에서 정보 기기 OA제품, 반도체 제조 장치의 무인 반송 차, 미래의 수소 자동차에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한 수소 탱크를 보강하는 탄소 섬유 와인더 장치와 같은 제품에서 조립 작업성 검증이나 기계 부품의 간섭 확인, 하네스 길이의 계측 등에 생산 기술 부문이 중심이 되어 VPS를 활용하고 있다.

 

■ 개발 리드 타임 단축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의 개혁

뮤라테크 3.png

 

존에는 도면과 실제 기기만 검증으로 뒤로 되돌아가 수정하는 작업이 많았다.

새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VPS에 의한 검증을 추가하여 업무의 동시화를 실현.했으며 그 결과, 개발 리드 타임의 단축으로 이어지고 있다.

 

VDR(가상 디자인 리뷰)검증에 의한 "제품 만들기 전"의 설계 품질 향상

설계에 진행하는 VDR 검증뿐만 아니라 CAD가 없는 제조 부문에서도 VDR VPS 데이터를 작성하고 조립 작업성을 검증하고, 정착기 교체 작업성, 하네스 검증, 유지 작업성 검증, 토너 카트리지 유닛 조립 애니메이션 등의 검증을 VPS로 진행하고 있다. 이들의 노력에 따른 조기 검증(프런트 로딩)을 철저히 진행하여 품질 향상 및 개발 리드 타임 단축과 제품 원가 절감을 실현하였다.

 

오류는 디지털 검증에서 찾을 수 있는 VDR 실시기종의 조립 시간은 50%삭감

VDR에 의한 조립성 검증은 VDR을 실시하지 않은 기종보다 오류 지적 건수가 반감하고 조립 시간도 50% 삭감할 수 있었다. 더욱이 금형의 강도 부족 등의 품질 불량, 금형 부품의 간섭 등 모든 지적 항목의 절반 정도를 VDR에서 찾을 수가 있어 금형 조정비 및 부품의 발주비 등의 비용을 절감했다. 제조 부문이 요구한 설계 변경이 제품에 반영된 비율(제조 요구의 설계 변경 채용 실시율) VDR 미실시 기종에서는 30%정도였지만, VDR를 실시한 기종에서는 개선 요구를 빠른 단계에서 설계에 의뢰하면서 80%이상이 제품에 반영되게 되었다. 또 정성적인 효과로서, 부문 간의 소통이 좋아진 것을 든다. "VDR로 얼굴을 맞대고 논의함으로써 제조와 설계의 연계가 좋아졌다. 커뮤니케이션의 툴로서도 VDR은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후쿠 무라 씨는 말한다.

 

FJVPS는 설계오류 뿐만 아니라 조립성 개선과 각 부문의 대화까지 바꾸고 있다

VPS를 도입해 꾸준히 개선을 하는 활동이 조금씩 전사적으로 대처 되고 있다. "효과를 올리면 상사에게도 고맙고, 원래 설계 부서의 센스와 기술이 오르는 것이 모두 보람에 연결된다." 라고 후쿠 무라 씨는 말한다. 이렇게 꾸준히 상층부의 신뢰를 얻어, VPS에 의한 VDR이 회사에 있어서 불가결한 업무로 인식되어 업무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는 것이 가능했다. 업무 프로세스에 포함됨으로써 계속적인 활동도 기대할 수 있다.

 

절차서 작성 등의 생산 준비 업무에도 활용 3개월의 앞당김을 실현

뮤라테크 4.png

"기존의 순서는 부품을 집결 하고 사진을 찍으면서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VPS에서 주기를 입력해 조립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PowerPoint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디지털 순서서를 자동적으로 작성할 수 없을까 생각했습니다. "(후쿠 무라 씨) VPS에서 작성하는 조립 애니메이션에는 조립 부품의 품번, 품명, 자세한 작업 내용, 조립 포인트 등이 기재되어 있다. 디지털 순서서를 자동 작성하는 PowerPoint의 매크로 기능은 Muratec 메카트로닉스에서 내재했다. 그 결과 기존의 작성법보다 3개월 정도 빨리 절차서가 완성되었다. 현재는 디지털 절차서 대신 동영상을 볼 수 있는 "VPS 동영상 지시서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FJVPS를 이용한 트럭 횟수 절감 및 빠른 수송 검증

 

뮤라테크.png

 

 길이가 10m이상의 대형 수소 탱크 와인 장치의 분해성 · 포장 형태 · 수송 형태 · 트럭 적재 순서를 FJVPS를 이용해 사전검증을 완료햇다.

본체의 해체 작업을 검토하고 VPS상에서 트럭에 싣고 순번을 정한 결과 VPS의 애니메이션대로 실제 해체 작업을 하고 트럭에 싣고 출하할 수 있게 됐다.

 

"검증 결과, 10t트럭 8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미리 알고 트럭 수배 등도 원활히 할 수 있었다."(후쿠 무라 씨)

 

 

VPS상에서 트럭에 싣고 구성과 순서를 확인하고 있다.

 

제조 라인 개시 때의 검토 부족을 해소 GP4로 생산 라인을 가시화하고 검증

더욱이 최근의 노력으로 실제 작업자의 움직임이 어떻게 되는지 GP4를 사용하여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개선 전의 제조 라인에서는 재화의 흐름을 포함하여 좁은 공간에서의 배치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작업자들이 충돌해서 있거나, 문이 운반 중에 간섭하는등 많은 과제가 있었다. 개선 방안의 검토를 GP4에서 실시하여 공정에 공구 걸이대를 새로 설치, 제품의 흐름도 변경. 그 결과, 정연한 제조 라인으로 운반시의 간섭도 풀리고 있다.

 

VDR의 지속과 다른 품질 향상의 노력

뮤라테크 6.png

 

"앞으로 신규 개발 제품에 관해서는 VPS에 의한 『프런트 로딩 설계 VDR』을 계속하고 제조 부문에서 설계 부문에 이른 단계에서의 피드백을 실시하고 제조에 항상적인 개선에 임하고 싶다. VPS, GP4는 생산을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필수 도구로 생각하고 다양한 대처로서 그것들을 연계시키는 것도 생각하겠다." 라고 후쿠 무라 씨는 말한다. 현재 IoT 활용에 의한 생산의 가시화를 의식하고 공정 감시와 예방 보전을 강화하고 자동화 라인 공정 감시 시스템과 생산 효율을 극한까지 높여TPM(총생산 보전)활동을 연계시키려는 노력을 개시. Muratec 메카트로닉스에서는 한층 더 IoT 추진에 의욕을 태우고 있다. "향후는 IoT시스템과 VPS, GP4와의 연계도 검토하겠다" 라고 후쿠 무라 씨는 말한다.

 

[회사 개요]

사명 : Muratec 메카트로닉스 주식회사

본사 : ()520-2501시가 현 가모 군 류오초 유게 37

회사 설립 : 1969 10

자본금 : 3,000만엔(무라타 기계()그룹 회사)

종업원 수 : 340(2016 4월 현재)

개요 : 디지털 복합기의 제조, 제어판, 전자 기기의 설계·제조 판매

FA기기 전용기의 개발·제조 판매

기계 가공, 판금 가공·도장, 플라스틱 성형의 수탁 제조

자기 유도식 센서 시스템의 개발·제조

 

?

상호:(주)델타아이티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19 A-408-1(가산동,SK트윈테크타워) | TEL:02-866-2006, 2141 | FAX:02-866-2140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